국무원 대외무역 새로운 조치: 전국 일체화 통관
세계 제1의 화물무역대국으로서 글로벌 무역판도에서 중국의 중요한 지위는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세계 경제 회복이 부진하고 중국 경제가 새로운 정상상태에 진입함에 따라 무역 대국의 전통적인 강점업은 이미 옛날의 20% 정도의 고속 성장을 회복하지 못했다.
어떻게 대외무역의 안정적인 발전을 유지할것인가에 대해 어제 (3월 18일) 소집된 국무원 상무회의는 무역편리화를 촉진하는데 공을 들였다.
회의에서는 기존의 기초에서 통상구 통관 및 수출입 단계와 관련된 심사비준 사항을 다시 취소하고 하달하며, 통관 서비스를 개선하고, 통상구 집법 정무 공개를 강화하며, 대통관 협력 메커니즘을 혁신하고, 다지역, 다부문 대통관 건설을 가속화하며, 전국 일체화 통관을 추진할 것이라고 확정하였다.
또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국경 간전자 상거래상무회의의 의제가 되기도 했다.상무부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원 국제시장연구부 부주임 백명은 ≪ 매일경제신문 ≫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다국간 전자상거래의 주요수혜자는 중소기업으로서 이 새로운 거래방식은 거래원가를 절약하여 원래"할수 없는"소규모무역을"할수 있는"것으로 만들었다고 표시했다.
대외 무역의 안정적인 발전은 매우 관건적이다.
개혁개방 30여년간대외무역중국의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개발도상국으로서 중국은 로동력, 토지 등 요소우세를 리용하여 대외지향형경제를 발전시켰으며 인차 세계 제1의 화물무역대국으로 되였다.
그러나 금융위기가 폭발한후 글로벌시장은 큰 타격을 입었고 중국의 화물무역발전에도 도전으로 되였다.2012년부터 2014년까지 중국의 수출입 무역 성장은 이미 3년 동안 연초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올해 1월 수출입 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9% 감소했고, 그 중 수입 총액은 20% 가까이 감소했다.2월에 수출입 총액은 비록 흑자로 돌아섰지만, 수입 총액의 하락폭은 20% 를 넘었다.
"대외무역의 안정적인 발전을 촉진하는것은 경제속도조절이 추세를 줄이지 않고 량적증질이 더욱 우수해지도록 실현하는데 극히 중요하다."리극강총리는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이렇게 말했다.
올해의 정부 업무 보고는 대외 무역 성장 목표를 6% 로 정했다.상무부의 추산에 따르면 2014년 한해동안 경제성장에 대한 대외무역의 기여률은 약 10.5% 였다.
바이밍은 대외무역 성장은 실사구시가 필요하다며"무역의 급속한 확대기는 이미 지나갔다. 현재 중국은 이미 무역대국이다.국제 시장너에게 남은 공간은 그리 많지 않다.그는 대외무역 성장률에 대해 일부러 요구할 필요가 없으며, 6% 정도라는 숫자는"국민경제의 발목을 잡지 않는다"며 현재 중점은 전환과 업그레이드를 겨냥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올해의 정부사업보고는 대외무역의 형태전환과 고도화를 추진하고 대외무역경쟁의 새로운 우세를 육성하는 정책조치를 실시하며 다국간 전자상거래의 종합시범을 확대할것을 명확히 제기하였다.그후 항주는 중국의 첫 다국간 전자상거래종합시험구로서 비준을 받았다.이번에 소집된 상무회의는 다국간 전자상거래종합시험구건설을 지지하고 통관관리와 품질안전감독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보완하여 창업혁신을 위해 더욱 느슨하고 편리한 환경을 조성할것을 제기하였다.
바이밍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주요 수혜자는 중소기업이며, 이 새로운 거래 방식은 거래 원가를 절약하여 원래"수지가 맞지 않는"소규모 무역을"수지가 맞는"것으로 변화시켰다고 소개했다.
대통관은 무역 성장을 촉진한다.
작년 8월, 국무원은 전국 항구 업무 좌담회를 열었는데, 이는 17년 만에 열린 전국적인 항구 업무 회의이다.
이번 회의에서 국무원 부총리 왕양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통상구는 우리 나라 개방형경제의 중요한 버팀목으로서 통상구의 발전이 없었다면 오늘날 세계 제1무역대국의 지위가 없었을것이다.항구도 체제개혁의"시험전"으로서 많은 중대한 개혁조치는 모두 항구에 의거하여 먼저 시험한것이다.
올해 2월, 국무원은"3상호"추진 대통관건설 개혁방안 락착"(이하"방안"으로 략칭) 을 발표했다."방안" 은"2020년까지 중국의 국정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국제 경쟁력도 갖춘 대통관 관리 체제와 메커니즘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번에 소집된 상무회의는 대통관협력메커니즘을 혁신하고 다지역, 다부문 대통관건설을 가속화하며 전국일체화통관을 추진하고"련결집법"에서"련결집법"으로 전환하여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확정하였다.국제 무역단일 창.
이른바"단일창구"라 함은 간단히 리해하면 무역상이 하나의 입구를 통해 각 관련 정부기구에 화물수출입 또는 환적에 필요한 증서나 전자수치를 제출할수 있으며 심사결과도"단일창구"를 통해 신청인에게 통지할수 있다.
사실 대통관이 가져다준 것은 편리함뿐만이 아니다.
바이밍은 무역 편리화를 통해 세계 무역을 1조 달러 늘릴 수 있다는 분석이 있다고 소개했다.화물무역 제1대국으로서 중국이 무역 편리화에 공을 들이는 것은 글로벌 무역 성장을 견인하는 데 의미가 분명하다.
- 관련 읽기
- 전시회 뉴스 | SIUF 20주년 "웨이" 빛나!심천 속옷 지역 브랜드 공동 판매 활력 새로운 패션
- 즉시 뉴스 | 장가항 면화산업발전대회: 거시적통찰, 업종발전추세 분석
- 신발 복장 과학 기술 | 항병 면화 품종은 감병 품종보다 병원균의 독력 업그레이드를 더욱 촉진할 수 있다
- 상업대학 | 파국 현재, 미래를 배치한다!장가항 면화산업발전대회 개최
- 사장 인터뷰 | 중산층 협조 연구 안휘 산업용 방직품 발전 상황
- 업종 지도자 | 전국 공업정보화시스템 선진집단, 로동모범표창공시, 길림탄소곡, 양세빈 등이 명단에 올랐다!
- 터뜨릴 거야. | 영정성, AI 부능계획 발표, 신발업계 디지털화전환 선도
- 표준 품질 | 산업 클러스터: 병단 면마 창고 인증 통과 국제 표준 달성 주목
- 인터넷 마케팅 |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각국"소액면제"정책 중지는 면화소비에 불리한 영향을 가져다줄것이다
- 전시회 에피소드 | SIUF 포럼 의제는 이미 알고 있다: 실체 파국-밀착 의류 소매 혁신 정상회의, 비즈니스 트래픽 비밀번호 잠금 해제!